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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지능과 지능 평가

진수하_ 2023. 4. 29.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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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과 지능평가

 심리평가는 세분화된 과정을 이용해서 능력, 행동,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심리평가는 정해진 수준에서 비슷하거나 차이가 나는 특성을 평가해서 설명하기 때문에, 개인차 측정이라고도 말한다. 공식적인 검사 과정을 통해 사람을 분류하거나, 특정 특성을 가진 사람을 선정할 때 가치성을 지니기 위해서 공식적 평가 절차는 세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평가 도구는 신뢰도, 타당도, 표준화 되어야 한다.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평가의 최종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에 있어 신빙성이 있다고 볼 수 없다.

 

  신뢰도는 평가도구에 일관성 있는 점수가 나오는 정도이다. 매일 체중을 측정하는데 측정할 때마다 체중이 다르게 나온다면 제대로 측정하지 못한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체중계가 제대로 결과를 낼 것이라는 생각하지 않게 되므로 신뢰성이 낮다고 할 것이다. 신뢰도를 재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같은 검사를 두 번 하는 대신 원래의 검사와 교체할 수 있는, 동형 검사를 하는 것이다. 대등한 형태의 검사를 사용하는 것으로 검사문제에 대한 연습 효과, 검사문제를 기억, 한 문제에 대한 일관성을 가지려는 사람들의 요구에 따른 효과를 낮출 수 있다. 신뢰성 있는 검사는 동형 검사에 대한 점수를 산출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단일 검사에 대한 반응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한 검사에서 짝수, 홀수 번호의 문제들의 점수를 비교하는 것이다. 절반 각각의 점수에서 같은 점수가 산출된다면 신뢰성 있는 검사인 것이다. 반분 신뢰도의 수치상에서 내적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검사의 타당도는 평가받는 사람이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자 한 것을 측정하는 정도를 말한다. 타당한 지능 검사는 지능의 특성을 측정하고, 지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상황에서 수행을 짐작할 수 있어야 한다. 창의성의 타당한 측정치는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나 기분이 아니라 실제의 창의성을 나타내는 것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타당도는 검사의 목적이나 의도와 관련된 행동,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정도를 반영한다. 타당도의 유형으로는 내용 타당도, 준거 타당도, 구인 타당도가 있다. 서로 다른 검사 점수를 해석하기 위한 관계를 주는 규준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범위의 점수를 알기 위해 검사의 규준, 나이와 성별이 같은 사람들의 평균 점수를 검토할 것이다. 점수들은 우울 검사 점수를 해석할 수 있는 관계를 주게 된다. 규준이 의미를 지니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환경에서 같은 검사를 치러야 한다.

 

  표준화는 모든 사람에게 같은 조건과 방식으로 검사 도구를 하는 것을 말한다. 표준화의 필요성은 확실하지만, 실제로는 항상 지켜지지 않는다. 어떤 이에게는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질 때도 있고, 더 상세한 지시가 주어질 수도 있고, 질문이 허락될 수도 있다. 검사 절차에 검사를 시행하는 방법, 채점 방법에 대해서 확실한 지시가 있지 않으면, 특정 검사 점수가 의미하는 것을 해석하기 어렵거나, 점수가 비교 집단과 어떻게 관계되는지 알기가 어렵다. 심리평가는 개인 간의 차이에 초점을 두며, 개인이 다른 사람과 비슷하거나 다른 점을 검토하는 것이다.

 

  적절한 검사는 신뢰성이 있으며, 타당해야 한다. 검사의 실시가 표준화되고, 검사의 점수를 관련 집단의 기준과 비교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능은 논리, 계획,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빨리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가장 일반적인 정신 능력이다. 다양한 나이의 아이들을 검사하여, 정상 아이에 대한 나이별 평균 점수가 계산되고, 아이들의 수행을 각 나이의 정상 아이가 얻는 평균치와 비교하였다. 검사 결과에 기초하여 정상 아이의 특정 점수를 얻게 되는 평균 나이를 정하였다. 이 측정치를 정신연령이라고 불렀다. 아이의 점수가 5살 아이들의 평균 점수와 같다면, 태어난 이후의 나이를 세는 실제의 생활연령과 관계없이, 그 아이의 정신연령을 5세라 말한다. 알프레드 비네에 의해 시작된 현대적인 지능 검사는 학교에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아이들을 알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비네는 각 아이를 정신연령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고 말했다. IQ 점수는 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눈 함수로서 계산한다. 찰스 스피어만은 지능이 그가 g라고 불렀던 능력과 s라고 불렀던 영역 특정적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했다. 다른 심리측정 연구자는 지능의 보다 세분화된 영역을 측정하려고 시도했다. 스턴버그는 사람들이 세 가지 유형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는데, 성분적, 경험적, 맥락적 유형이 있다. .

 

  가드너는 IQ 검사에 관한 기술을 넘어 8가지 지능 유형을 포괄하기 위해 지능의 정의를 넓혔다. 정서 지능은 효율적으로 감정을 사용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고다드는 인종, 민족 집단의 유전적 열등성을 주장하는 좋지 못한 전통을 수립하는 것에 이바지하였다. 행동의 유전적 분석으로 IQ에 대한 유전적 요소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IQ 측정은 정치적으로 부과된다. 측정된 IQ에서 인종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IQ가 학업, 직업의 성공 같은 결과에 대한 예언인자이기는 하지만, 측정은 다른 인종, 문화 집단에 대해서는 타당하지 않을 수 있다. 집단은 인지적 수행이 측정될 때 고정관념에 위협을 받는다.

 

  창의성은 전형적으로 확산적 사고의 검사를 통해 측정된다. 어떤 의견과는 반대로 창의성, 정신착란 간의 밀접한 관계는 나타나지 않는다. 창의성은 위험 감수, 준비, 동기화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능력을 요구한다. 심리 검사는 흔히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지만, 무책임한 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비평가들은 검사에 기초한 결정의 공정성, 교육훈련의 평가에 대한 검사의 가치, 검사점수가 개인을 분류하는 이름으로 사용되는 상징에 관해 우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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