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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과정과 관계

  사회심리학은 사고, 느낌, 지각, 동기, 행동이 사람 간의 교류, 상호작용 때문에 영향을 받는 방식에 대한 학문이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사회적 관계 속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한다. 사회적 환경은 사회적 동물의 움직임, 힘, 취약성이 그려지는 그림이다. 조금 더 넓은 의미에 사회적 관계란 다른 사람들의 실제, 상상, 상징적 존재, 사람들 사이에 벌어지는 활동, 상호작용, 행동이 일어나는 특징, 특정 상황에서 행동을 지배하는 기대, 규범을 포함한다.

 

  사회적 역할은 특정 상황이나 집단 안에서 기능하는 개인의 기대되는 사회적 정의된 행동이다. 사회적 상황이 달라지면 다른 역할이 기대된다. 상황은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 방침인 규칙의 작용 때문에 규칙이 정해진다. 어떤 규칙은 명백히 표현되어 있지만, 어떤 규칙은 함축적이다. 집단 안에서 명백, 함축적으로 제시된 사회적 적절한 기대, 행동을 사회적 규범이라 말한다.

 

  규범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집단 환경에서 규범을 아는 것은 구성원에게 도움이 되고 그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한다. 동조는 사람이 집단의 다른 사람들에 의해 행동과 의견을 받아들이려는 분위기이다. 정보적 영향 과정. 특정 상황에서 옳은 행동을 이해하고 고치기를 바라는 것이다. 규범적 영향 과정. 다른 사람이 인정, 수용, 좋아하기를 바라는 것. 규범은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질 수 있고, 규범을 만든 집단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아도 오랜 시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사람이 규범적 영향에 굴복하지 않고 대부분은 개별적으로 행동한다. 때로는 아주 분명한 상황에서도 동조한다. 동조하려는 잠재성은 인간 본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에서 많은 사람은 현상 유지를 두둔하는 경향이 있다.

 

  개혁과 변화는 소수 집단이나 현재에 불만족하거나 문제들을 대신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한테서 나온다. 관습적인 다수와 이단적인 소수 사이의 갈등은 긍정적 사회 변화를 가져오는 필수적 요소이다. 사회심리학자들은 행동을 결정하는 사회적 상황들에 초점을 둔다. 스탠포드 감옥 실험은 사회적 역할이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증명했다. 사회적 규범들은 태도와 행동을 제한한다. 두 가지 유형의 집단적 영향인 정보적, 규범적 영향이 동조하게 한다. 소수 집단은 정보적 영향을 통해 다수의 관점에 영향을 끼친다. 사회적 지각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분류, 이해하는 작용의 과정이다. 귀인 이론은 사회적 지각한 사람이 인과적 설명을 도출하기 위해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일반적 접근법이다.

 

  해롤드 켈리는 사람이 다양한 사건으로부터 정보를 저장하고 공변 원리를 이용해 불확실성을 해결한다고 말했다. 공변 원리는 행동이 일어날 때만 언제나 그 요인이 존재할 때만 행동의 원인을 요인 탓으로 돌려야 한다. 특이성은 행동이 특정 상황에서만 나타나는지를 보여준다. 일관성은 상황에서 반복해서 일어나는지를 말한다. 합의성은 다른 사람들도 같은 상황에서 같은 행동을 하는가이다. 이기적 편향은 사람이 성공에 대해선 인정받으려 하지만, 실패에 대해선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다. 자기실현 예언은 기대대로 일이 일어나도록 행동적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미래의 사건,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다. 마크 스나이더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가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 원래의 기대와 일치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과정을 행동적 확증이라고 말했다.

 

  사회적 현실을 구성한다는 개념은 우기가 상황을 해석하기 위해 경험과 지식을 사용한다고 시사한다. 귀인 이론은 사람들이 행동, 사건, 결과의 원인을 어떻게 판단하는지를 설명한다. 사람은 가끔 기본적 귀인 오류로 알려진 대로 행동에 대한 상황적 원인을 과소평가하고 기질적 원인을 과대평가한다. 비개인주의적 문화권의 사람은 이런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적을 것이라 본다. 사람들은 성공은 성향으로 귀인하고 실패는 상황에 귀인하는 이기적 생각에 빠진다. 자기실현 예언은 사람의 기대가 현실에서 실제로 변화를 가져올 때 일어나고, 행동적 확증은 사람의 기대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때 일어난다. 두 효과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에 의해 제한된다.

 

  태도란 사물, 사람에 대한 부정적, 긍정적 평가이다. 태도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행동을 예측하는 태도의 속성은 접근 가능성이다. 접근 가능성은 태도 대상과 그 대상에 대해서 평가 사이의 결합이다. 설득 시 인지적 과정에 초점을 맞춘 것이 정교화 가능성 모형이다. 이 모형은 설득에서 중심적인 것과 주변적인 것을 구분한다. 태도 연구의 공통적인 가정 중 하나는 사람은 자신의 태도가 시간이 지나도 일관되기를 원한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레온 페스팅거에 의해 발전한 인지 부조화 이론에서 연구했다.

 

  인지 부조화는 기존의 신념, 느낌, 가치들과 반대되는 의사결정, 행동 후의 갈등상태이다. 부조화는 불편한 감정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의 동기적 힘을 지닌다. 부조화를 감소시키려는 동기는 인지적 비일관성의 크기가 커질수록 증가한다. 태도는 대상, 사건, 사상에 대한 정적 또는 부적 평가이다. 태도가 구체적이고 생각하기 쉬울 때, 태도와 행동 사이에는 강한 관련이 있다. 정교화 가능성 모형에 따르면 설득하는 메시지의 효과는 사람이 중심적 길을 취하는지, 주변적 길을 취하는지에 달려 있다. 중심적 길은 사람이 개인적 관련성 같은 동기회 될 때, 조심해서 주장을 검정한다. 태도의 토대와 주장 유형의 부합은 주장의 효과에 영향을 준다. 부조화 이론과 자기 지각 이론은 사람이 자기 행동에 반응을 보고 태도를 바꾼다. 상호성, 헌신, 결핍 모두 사람이 요청에 순응하게 하는 심리적 영향이다.

 

  사람은 가까이에 있고, 매력적이고, 비슷하고 호감을 서로 나눌 수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사람은 사랑의 경험을 열정, 친밀, 헌신의 수준으로 나타낸다. 사랑의 경험에서 개인 차이는 성인 애착 유형과 문화권의 기대부터 예측될 수 있다. 사랑하는 관계는 서로가 서로를 자신의 안에 포함된 것으로 생각하면 친밀해진다. 의존 모형에서는 다른 사람에 의해 채워지지 않는 욕구가 관계에서 만족하면 관계가 더욱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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